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해오름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뇌클리닉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CST두개천골요법
CST두개천골요법 < 뇌클리닉 < HOME

CST(Cranio Sacral Therapy) 두개천골요법

두개천골계(Cranio sacral system)는 인체의 핵심적인 체계이며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이 독립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공통적으로 살고 있는 곳입니다.
두개천골계 그리고 이와 관련된 치료 테크닉은 객관적 과학성과 영혼치료 사이에 교량을 제공한다는 것을 제시합니다.

CST(Cranio Sacral Therapy) 두개천골요법이란?

CST두개천골요법은 두개안면골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의 일종입니다. 이는 한의학의 고대로부터 이어지는 교정술의 하나로 두개골과 척추, 천골을 중심으로 하는 두개천골계를 미세한 손의 감각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교정해가는 방법입니다. 근래에 미국 정골의학에서 더욱 발전되어 미시간 주립대학의 존어플레져 박사를 주축으로 많은 의료진들의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정립되어 미국, 유럽 등지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해오름에서 더욱 다듬어지고 숙련되어진 뇌와 척수신경에 관한 안전한 치료방법입니다.

두개천골계(Cranio sacral system)는 뇌와 척추, 근육과 결합조직, 뇌척수액의 생성과 순환, 정신과 영혼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리적 활동을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인체의 핵심체계입니다. 인체의 다방면을 아우르는 두개천골계의 막강한 영향력으로 CST는 현대의학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질환에 큰 치료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환경오염과 같은 외부적 자극뿐만 아니라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인체의 내부적 자극으로 인해 근골격계, 혈관계, 임파계, 내분비계, 호흡기계 등에 영향을 준다면 이러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하여 다양한 증상들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 해오름에서는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과 감성, 체성 등에 강력한 효력을 발휘하는 두개천골요법으로 두개천골계를 바로 잡아 몸과 마음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단순히 불편한 증상을 없애는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두개천골계의 상태를 진단하여 증상을 초래하는 원인을 찾아 인체가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을 이용하여 면역력을 회복시켜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원리로 인체를 치유하는 것입니다.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각종 자극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심신의 건강과 화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하며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도와주고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소아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CST치료의 임상적용

두개골 움직임이 제한되면 무엇보다 뇌 활동으로부터 생산되는 노폐물이 축적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한 자극은 뇌의 기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인체는 저항력이 약화되며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되고, 두개골 움직임에 제한되는 유형에 따라 특정한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두개골 운동성 장애가 두개골 자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뇌성마비, 자폐증, 학습장애, 정신질환, 간질, 자율신경 실조증, ADHD, 틱장애, 내분비계문제, 반사회적 행동, 두통, 불면증 등의 다양하고 심각성이 높은 유형들의 질환을 유발합니다.

두 개천골요법은 자율신경계의 정상적인 회복을 야기하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을 안전하고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부조화를 치료하여 교감신경의 활동을 줄이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몸과 마음이 일치될 수 있도록 하면서 신체적 문제뿐만 아닌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질환에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틱 장애
틱은 불수의적인 근육운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어나는 행동입니다. 빠른 속도로 반복적인 운동이 나타나며 반복적 음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스트레스나 불안등의 심리적인 문제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의 신경조절물질의 작용을 조절하는 약물치료보다는 CST치료가 훨씬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ST치료를 통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면서 신체적, 심리적 안정을 찾아줄 수 있으며 두개골 봉합을 교정하여 유착과 긴장을 풀어주면서 뇌척수액의 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뇌에 맑은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줍니다. CST치료는 뇌신경을 이완시키고 좌우뇌의 조화를 이루게 하기에 뇌의 발달과 정서적인 안정에 효과적이며 틱 장애에 매우 유효한 치료방법입니다.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사회성, 인지능력, 학습능력 장애를 동반합니다. ADHD의 근본적인 문제는 자기 조절에 관련된 문제이며 수행기능이라고 알려져 있는 인지처리 과정의 손상으로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비운동적인 의도적 수행기능을 통제하는 뇌 영역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대뇌의 전두엽이나 기저핵, 후두엽 등은 ADHD와 관련이 큰 영역이며 뇌의 기능장애로 인해 외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반응하게 되어 집중력이 저하되고, 과잉활동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개골의 교정으로 경막을 이완시켜 부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전두엽 부위를 활성시켜주면 좋은 치료효과가 나타납니다. 아이가 정서적인 안정을 찾게되면 감정 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며 학습능력과 사회성도 더불어 발달하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속에 맺혀있는 충격과 상처는 에너지화되어 아이의 신체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게 됩니다. CST치료를 통해 뇌와 신경계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육체와 정신속에 맺혀있는 부정적 에너지도 함께 풀려나게 됩니다. 뇌에서 신체와 정신에 관한 모든 교류가 일어나기 때문에 정서적인 문제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질환
우리가 통증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것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되는 것은 도리어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임파구의 기능을 억제하여 정신적인 장애를 일으키게 될뿐더러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CST치료는 뇌의 휴식을 유도하여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신경자극 없이 뇌가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생기는 두통, 불면, 기억력 저하, 불안장애 등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불명의 통증
물리적 통증을 호소하여 최첨단장비를 이용한 각종 검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한 순간의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기능장애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그 순간의 정신적 충격은 뇌에 기억되어 장시간동안 우리 몸에 머무르게 됩니다. 내적인 충격이나 정서적인 갈등 등의 발병 요인이 뇌에 깊숙이 저장되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질 때 마다 통증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이러한 통증의 기전은 생리학적인 측면 외에 정서적인 부분을 더욱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조직의 손상이 완전히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은 CST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인체가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의 거대한 힘을 살려서 뇌기능과 척수신경분절이 지배하는 전신의 기능들을 조화롭게 하고 건강한 상태로 돌려놓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홧병
홧병의 치료는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증상과 정신적인 증상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ST치료는 몸과 마음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치료이기에 오랜 기간 동안 감정을 억제하여 신체적으로 증상이 표출되는 경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뇌척수액을 생성, 순환시킴으로써 뇌를 활성화시켜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활발하여 기분조절이 잘 될 수 있는 상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CST치료는 직접 의사의 수기로 긴장되어 있는 호흡근과 횡격막을 이완시켜주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해소할 수 있으며 대둔근, 장요근, 이상근의 긴장을 이완시켜 내부장기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정서적, 신체적 이완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뿌리가 깊은 심리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체성감성풀어주기(Somato Emotional Release)라는 기법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감정에 따른 고통을 다루어주어 감정의 표출을 통한 신체의 이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SITEMAP
정신건강센터
해오름인사
의료진소개
진료안내
둘러보기
찾아오시는 길
마음클리닉
우울증
홧병
불안장애
사회공포증
강박증
뇌클리닉
두통·불면증
정신증
CST두개천골요법
삼차신경통
치매,뇌전증
자율신경실조증
마음치료
마음치료프로그램
심리치료
최면치료
한방정신치료
마인드케어
소아 · 청소년
ADHD·틱장애
학습·발달장애
청소년 상담
비만섭식장애
심리발달센터
센터소개
치료프로그램
검사프로그램
심리상담
이야기방
온라인상담실
치료사례
해오름소식
해오름이야기
진료예약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