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심리발달센터 / 두통·불면증
WWW.HAEORUMCARE.COM
두통이란
두통은 안와에서 후두에 이르는 모든 부위의 통증 또는 불쾌감을 총칭합니다.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으로 비교적 가벼운 경우 진통제를 통해 해결하지만, 두통이 오래되거나 반복되는 경우는 두통약도 듣지를 않고,
검사를 해봐도 뚜렷한 원인이 나오지 않아 무척 오랫동안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은 뇌와 가장 가까운 곳의 통증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뇌의 기능, 정신, 스트레스와의 관련이 크고 중요합니다.
1. 일차성두통
대부분의 만성 지속성 반복성 두통이 여기에 속하며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고 원인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 긴장성두통
-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
- 목 뒤쪽이나 후두부에 뻣뻣하고 당기거나 무거운 느낌이 지속
- 수주에서 수년 이상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함
- 편두통(혈관성두통)
- 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 두통이 나타남
- 맥박이 뛰듯이 예리하거나 욱신거리는 아픔
-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발작성 두통
- 두통이 시작되면 4시간 ~ 72시간 지속됨
- 안통,오심,구토,빛이나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이 동반될 수도 있음
- 군발성두통
- 편측의 두통과 함께 결막이 충혈되면서 눈물, 콧물이 동반됨
- 주로 중년 남성에 많으며 야간에 자고 있는 도중에 발생하는 경향
- 기타두통
2. 이차성두통
다른 기존 질환에 관련된 두통
1차성 두통이라고 하는 대부분의 만성두통은 뇌의 기질적인 이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이상이 없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이상, 즉 비기질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그것을 풍(風), 한(寒), 서(暑), 습(濕), 조(燥), 화(火)와 정(精), 기(氣), 신(神)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따라서 두통치료에는 비기질적 원인과 정신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두통치료를 위해서
- 육기(六氣)와 정기신(精氣神)을 조화롭게 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뇌기능 이상이나 두개골과 경추의 미세변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주 오래되고 난치성인 경우 정신적,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CST두개천골요법
- 두개안면골, 뇌수막, 뇌척수액, 뇌신경계, 뇌혈관계의 교정과 기능회복 탁월, 기본 생명력 증강.
전문한약
마음침, 약침, 경추추나, BFR에센스
불면증(不眠症)
누구에게나 한번쯤은 잠을 설치고 하얗게 밤을 지새우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밤이 어쩌다 한 번씩 있는 것이 아니고 자주, 또는 매번 그렇다면 심각한 스트레스와 건강상 위해를 끼치게 됩니다.
그런 상태를 질병인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잠을 자는 것은 낮시간 수많은 정보를 처리하고 활동했던 신체 각 장기와 신경과 혈액, 뇌가 휴식시간을 갖는 것으로
낮이 지나면 밤이 오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이어야 하는데 잠을 자지 못한 다는 것은 너무나 괴로운 일입니다.
- 입면장애 - 잠자기 위해 자리에 누웠는데도 잠이 안 와서 30분 이상을 뒤척인다면 잠들기가 어려운 불면증
- 수면유지장애- 자는 도중에 자꾸 깨는 시간이 하룻밤에 모두 합쳐서 30분 이상이면 수면 상태를 지속시키지 못하는 불면증
- 조기각성장애- 아침에 너무 일찍 깨는데 전체 수면이 6시간 이하면서도 한번 잠을 깨면 다시 잠자기 어려운 경우
- 이와 같은 불면상태가 하룻밤에서 몇 주 사이에 지속되는 경우는 일시적 불면증, 한달 이상 매주 적어도 3일 이상
잠을 제대로 못자는 경우를 만성불면증이라 합니다.
- 첫째는 정신과적 질환과 동반된 경우입니다.
정신적인 질환으로는 불안증, 우울증, 강박증, 만성알콜중독증 등이 불면증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 두 번째는 신체적 질병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신체질환으로는 천식이나, 심장질환, 폐질환, 간질, 두통 등이 있고 때로는 신체질환으로 인한 약물복용이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셋째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생활에서의 각종 스트레스나 입원과 같은 환경적 변화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 넷째는 특별한 원인을 찾아볼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것을 일차적 수면장애 또는 정신생리학적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성격이 매사에 완벽한 것을 추구하는 강박적 성격의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입니다.
수면이 자기 뜻대로 조절되지 않을 때 쉽게 긴장하고 불안해함으로 일어납니다.
- 사려과다(思慮過多)
생각을 과하게 하면 심장과 비장의 기운을 상하여 혈을 소모시키고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합니다.
- 음허화동(陰虛火動)
장기간 허증이 지속되거나 원기 손상, 오랜 병, 자궁의 허약, 지나친 성교로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어 상화(相火)가 위로 올라와 심장의 화(火)를 자극하므로 정신이 안정되지 않아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 심담허겁(心膽虛怯)
몹시 겁이 많거나 크게 놀란 후에 심장과 담이 약해져 발생합니다. 이때는 가슴이 심하게 뛰고 매사에 잘 놀라며 평소에도 무서움이 많아 혼자 있기 싫어하거나 불안 초조감이 많이 나타납니다.
- 간양상항(肝陽上亢)
스트레스 특히 분노를 오래 참는 것으로 인해 간화(肝火)가 일어나면서 발생합니다. 성격이 급하고 쉽게 화를 내게 되며 눈이 충혈되고 입이 쓰며 갈증이 납니다.
- 불면증 치료의 원칙은 머리로 몰린 기운(화, 생각, 에너지, 뇌의 흥분, 뇌 활동)을 아래로 내려 보내는 것입니다.
밤에 뇌가 쉬지 못하고 계속 활동하는 것을 쉬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불면은 한방적 원인 분류에 따른 한약치료가 매우 유효합니다.
장부의 실조와 허약을 보충하고 간화와 심화를 다스리며 해오름의 노하우가 결합된 정확한 진찰과 처방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 일반적인 불면증은 한약을 위주로 하는 기본마음치료프로그램으로 치료가 잘됩니다.
불면환자는 생각이 많기에 마음상태를 안정시키기는 마음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오래된 불면증은 깊은 심리적인 문제나 정신질환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더 깊이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진찰 후 심리최면치료를 이용합니다.
- 불면증은 수면제 복용여부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됩니다.
한달이상 수면제를 복용했을 경우 의존성이 생기게 되어 치료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치료기간도 3개월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불면증은 생활습관, 특히 잠자리에서의 습관이 중요하며 긴장을 꼭 풀어주어야 합니다.
바른 수면습관과 명상이나 긴장이완요법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두개골유착이나 뇌혈관, 뇌척수액, 뇌기능 장애등 머리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CST두개천골요법를 통해 부드럽고 정밀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