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와 정신의학 > 해오름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해오름한의원
해오름인사
해오름인사 < 해오름한의원 < HOME

NLP와 정신의학

  • 해오름
  • 조회 724
  • 2008.12.09 13:00
NLP와 기존 심리치료 이론 및 기법의 관계

트랜스는 최면치료의 핵심이 되는 것이기에 NLP의 상담에는 최면치료적인 면이 있다.
펄스의 형태주의 치료(게슈탈트치료), 새티어의 가족치료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밀턴 에릭슨의 최면치료의 원리
베잇슨의 의사소통이론.
NLP 공동창시자인 그린더 교수에 의해 언어학적 기반
컴퓨터 프로그램의 논리와 디지털적인 접근
NLP의 이론과 기법은 인지-행동적인 면이 강하다.
NLP의 내적 자의나 분아의 개념은 교류분석(TA)의 자아상태이론과 유사
NLP는 신경생물학인 기반을 갖고 있다. PSYCHOSOMATIC
NLP의 치료기법들은 초월심리적인 속성을 반영 .


현대 정신의학의 이해

정신의학의 특성
 -정신의학은 임상의학의 다른 분야들에 비해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1. 그 대상 - 정신mind / 행동behavior -> 인격personality
인격의 정의: 개인의 특징적이고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행동양상이라 할 수 있다.
정신의학의 대상은 - 인격이라 할 수 있다.
2. 방법 - 다른 의학이 객관적, 계량적임에 비해 주관과 이해의 요소가 많다.
3. 목적 - 정신질환 치료에 그치지 않고, 그와 관련된 유전학, 생화학등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나아가 가족, 사회, 종교 등 사회적 요소/ 까지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다룬다.

정신의학의 중요성
- 다른 의학과 달리 인간의 신체와 정신이 구분되지 않고 일체로 보는 일반적 원칙에서 인간의 문제에 접근한다는 점에 그 특수성이 있다. 정신의학적(심리적) 문제는 의학의 모든 분야의 환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정신의학의 역사
역사적으로 정신질환(이상행동 abnomal behavior)에 대한 두가지 관점 - 생물학적 / 심리학적 관점.
선사시대부터 함께 발견되는 관점.
중세- 그리스로마시대의 합리적 견해들이 쇠퇴하고 악마설과 종교적 주술이 휩 씀
당시 기독교 신앙에 입각하여 정신병을 신이 내린 죄 값 또는 악령이 들어온 결과로 보았다.
르네상스- 인간존중. 자연과학적 견해. 정신질환이 심리적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는 견해가 제시됨.
17,18세기 - 여전히 종교적 사고방식의 지배를 받았으나 점차 악마설이 쇠퇴하고 정신병은 뇌장애라는 의견이 대두됨. 정신질환자는 인도적 처우를 받지 못하고 감금, 잔혹하게 다뤄짐
19세기-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뇌연구 또는 신체의 생리적 연구로 정신문제 이해노력.
여러 정신 용어가 등장, 기술적 정신의학(증상표현, 경과, 예후, 병리소견등 기술)
정신의학 전문화.
역동정신의학의 발달
역동정신의학에서는 정신병리의 요인으로서 뇌보다는 심리적 과정과 대인관계, 환경으로 부터의 영향 및 인격의 성숙을 연구했다.
이러한 관점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주된 기반을 두고 있으나 정신분석학의 배후에는 이미 발달된 철학, 자연과학, 최면술, 근대 생리학이 있었다.
현대정신의학- 생물정신의학, 정신약물학
20세기 중반이후
정신질환을 다시 생물학적 내지 의학적 질병으로 보며, 나아가 일반적인 정신현상(마음)도 뇌기능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을 강화시키고 있다.

정신장애의 원인
1. 소인(유전, 체질, 나이, 성, 인종 등)
2. 기질적원인
3. 정신적원인
개인의 본능적 충동과 그에 관련된 감정들이 정신장애의 원인이 된다. 중요한 본능적 충동은 성욕과 공격성이며 기타 개체보존과 종족보존에 관계된 충동들이다.
갈등conflict - 두가지 상반된 충동이 같이 마음에 존재하는 것, 상실loss
4. 사회문화적 요인- 가족, 사회적 요인

증상의 발생 과정
1. 스트레스
스트레스란 한 체계를 과부하된 상태로 점점 악화시킴에 따라 전체 체계를 붕괴시키는 내외의 위협을 말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개인은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반응을 나타내고 이에 대처하려 한다. 즉 대응전략과 방어기제가 동원된다.
2. 적응과 비적응
스트레스에 적응. 생명유지에 필수. 심리적 적응. 인격도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심리적 과정을 통하여 심리적 안정성psychological stability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3. 대응전략coping strategies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의식적이며 결과적으로 보다 적응적인 반응.
사고초점의 변화, 사고형태의 변화, 역할의 변화, 새로운 정보의 획득, 업무선택, 사회적 지지, 기타
4. 방어기제
오랜기간 동안의 인격발달과정을 통해서 스트레스에 대해 자신을 방어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충동들을 타협시키고, 내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기교를 획득하게 된다. 이들은 무의식하에서 선택되고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자아기능이다.

정신치료란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 문제나 질병을 순수한 심리적 방법인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인 대화에 의해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정신치료는 비단 정신과 영역의 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일 뿐 아니라 기타 임상적인 여러 전문치료에 수반되어 요청되는 광범위하고 가치있는 치료로서 인정되고 있다.  (Kenneth Mark COLBY. 정신치료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정신치료의 목표
주변 사람들이나 사건들을 접했을 때 만족스러운 적응을 방해하는 환자의 고통스런 신경증적 증상이나 부조화된 성격 특성을 줄이려는 데 있다.
목적을 좀 더 정의 내려 보면 주요한 장애를 불러일으키는 성격의 부분만을 다루는 것이다. 자아 동조적이며 환자가 지키고자 원하는 성격 부분은, 이러한 성격 부분이 신경증적 증상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대로 남겨 두는 것이 좋다.
(Kenneth Mark COLBY 정신치료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정신치료의 주 목적은 환자를 상상할 수 없는 행복으로 이끌어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고통을 참는 철학적 인내와 꿋꿋함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이도희.           

융의 정신치료의 발전과정 4단계
고백(Confession)
명료화(Elucidation) 
교육(Education)
변환(Transformation)

자아초월적 정신치료

자아초월 심리학의 밑바탕을 이루는 주요 가설들

- 궁극적 상태로 향한 열망은 이 열망에 대한 충만한 인식이 항상 따르지는 않을지라도 누구에게나 계속되는 것이다.
- 궁극적 상태의 실현은 “도”(도path:궁극적 상태를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추구하게 되는 행위 또는 행동의 과정)와 관련된 직접적인 수행과 수행 중인 개인을 위한 적합한 조건들에 달려있다.
- 모든 사람들은 누구든지 자기 자신의 길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원할 때 또는 원한다면 한 가지 개인적인 길에서 또 다른 길로 바꿀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자아초월적 지향점을 가진 치료는 궁극상태를 인식하고 수용하고 실현하는 것에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치료라고 설명 될 수 있다.
전통적 정신치료 + 건강, 행복, 의식


NLP의 정신치료적 역할

1.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대하여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의 지각된 현실에 대하여 반응한다는 것이 NLP의 대전제이다. 즉, 사람은 현지(現地)가 아니라 지도(地圖)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지도를 현실로 착각하고 있다는 것. 그것이 인간의 속성이다. 지도를 현실로 착각하고 지도에 집착하는 것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NLP는 우리가 각각의 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의 지도가 다름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현실이 아닌 지도에 반응한다는 것을 인정하기에 지도를 변화시켜서 보다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는 기술이다.

2. 모든 행동(증상)에는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이것도 NLP의 전제이다. 그만 두고 싶은데도 그만 둘 수 없는 행동들, 불쾌하게만 느껴지는 여러 가지 증상들에도 긍정적인 의도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본인은 알아차리지 못하더라도 뒤(무의식)에는 반드시 그것이 있다.

긍정적인 의도를 깊이 파 들어가 보면 의식의 밑바닥에는 자기방어, 자기승인, 애정과 같은 상태들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행동을 바로 잡으려면 그 행동의 긍정적인 의도를 충족시키는 다른 행동을 제시하여 그것을 대신 실행하도록 해야만 한다.

3. 변화와 치료

앵커링
하위양식변화
관점바꾸기
분리기법
SWISS(휘익)기법
전략수정
분아통합
시간선기법
편집
모방
분아통합

4. 차원

신경학적차원neurological level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의식과 관계의 차원
환경차원 : 자신이 지금 있는 장소를 뜻하며 주위에 있는 것, 주위에 있는 사람, 보이는 것, 들리는 소리나 목소리, 또는 그런 것들과의 관계
행동차원 :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떠한 행동, 행위를 하고 있는가? 에 대한 대답을 의미한다.
능력차원 :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 재능, 자원이다.
신념/가치관 차원 : 인생,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이 기준으로 삼고 있는 생각이나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는 맹목적인 믿음, 혹은 소중히 여기고 있는 그 무엇을 뜻한다.
정체성(identity) 차원 :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라는 의식, 혹은 자신이 존재하는 의미나 사명을 가리킨다.
영성(spiritual) 차원 : 지금까지의 모든 차원들을 넘어선 곳에 있는 의식으로서 당신의 존재, 그 자체를 지키고 있는 이유를 의미한다. 당신의 존재 이유는 당신이 가족, 직업, 지역사회, 지구나 우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해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영성차원에서는 환경차원과는 다른 의미에서 당신에게 존재의 이유를 주고 주위에 영향을 미친다.

5. 영성

영성치료
트랜스, 최면의 심화측면에서.
전생치료 - 인생에 대한 이해의 차원이 높아짐, 인과관계를 깨달음, 혹은 인과관계를 변화. 현실에서의 영향에 대한 이해, 고차원의 교훈획득
빙의치료 - 영적인 간섭, 인식하지 못하는 부정적 감정, 신념, 또는 의지를 가진 또 다른 내적 인격.
영혼의 세계와 조우
영적인 존재, 자신의 사명, 영혼의 본질
영성의 방대한 확장
최면상태에서 의식과 무의식의 확장, 강화, 암시
무의식적 자원 획득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상호 : 해오름한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4-90-56221 /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00-6 대길빌딩 401호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도산대로 35길)
  • 대표전화 : 02-545-7510
  • 팩스번호 : 02-548-751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
  • Statistics
  • 오늘 : 369
  • 어제 : 392
  • 최대 : 515
  • 전체 : 71,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