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Bach Flower 38종 Remedies의 긍정성 > 해오름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센터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해오름인사
해오름인사 < 정신건강센터 < HOME

Bach Flower 38종 Remedies의 긍정성

  • 해오름
  • 조회 2344
  • 2008.12.09 11:06
Bach Flower 38종 Remedies 긍정성

바흐플라워는 38가지 종류의 꽃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꽃 에센스가 작용하는 마음의 긍정성은 어떤 것인지 살펴봅니다.

Agrimony(아그리모니) Agrimony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이러한 괴로움에 처해 있을 때, 마음을 이완시켜, 내면의 어려움(고통)을 숨겨 키우지 말고 드러내어 낙관적 전망으로 해결하게 하고, 필요하다면 속마음을 타인에게 표현하고 상의하여 문제의 해결을 유도하게 도와준다.
표현, 드러냄, 인정

Aspen(아스펀) 불안을 없애고 전반적인 안정과 평안을 일으키게 한다.

Beech(비치) 이 에센스는 이러한 사람들이 한 순간이라도 타인의 입장이 되어 역지사지(易之思之)하게 해준다. 그러므로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인내하는 태도로 바뀐다. 관대함.

Centaury(센터우리) 이 에센스는 이 부드러운 사람을 계속 부드럽게 유지시키되 필요한 경우는 확고부동한 사람이 되어 합당한 존경과 인정을 받을 수 있게 한다.   

Cerato(세라토) 마음의 유동성을 진정시키고 정리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한다.

Cherry Plum(체리 플럼)  안정 가라앉힘 진정 차분함

Chestnut Bud(체스넡 버드) 이 에센스는 개별 경험을 잘 관찰하게 도움을 주어, 반복된 실수의 고뇌를 겪지 않게 한다(경우에 따라 이 성격들은 마음만 앞서가 있어 현실을 찬찬히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수를 통해 배우지 못하는 것이다).

Chicory(치코리) 이 에센스는 자기가 준만큼, 보답으로 받을 사랑이나 주목 받음에 연연함 없이, 조건 없이 사랑하라고 충고하며,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의 소유물이 아니라, 자기의 길을 가도록 허용하는 큰  마음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 이 약은 부모에게 너무 의존적인 어린이, 항상 주의를 끌려는 어린이, 장난감이나 친구를 독점하려는 어린이에게도 도움이 된다. 사랑과 소유를 하나로 보는 성격들의 에센스일 것 같다. 소유하지 않는 사랑.

Clematis(클레마티스) 현실을 보게 하고 마음이 붕떠있는 것을 안정시킨다.

Crab apple(크랩 애플) 강박적이고 지나치게 청결해야 하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마음에 여유를 가지게 한다.

Elm(엘름) 이 약은 이런 압박된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대두된 문제를 큰 틀 속에서 조망하게 하며, 명확하고 합리적인 생각이 되살아나 일시적으로 잃었던 자신감을 되돌려 준다.

Gentian(젠션) 이 에센스는 비관적 생각을 쫓아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시켜, 자괴감과 의기소침의 질곡에 빠져있는 대신에, 앞에 놓여 있는 것이 무엇이든 그 특정 도전에 대해 좀 더 낙관적인 전망에서 접근하게 한다. “나는 성공할 것이다”가 이 에센스의 모토이다!

Gorse(고오스) 이들 환자들이 자신의 에센스(Gorse)를 복용하게 되면 희망은 다시 살아나고, 이러한 절망의 늪에서 그들을 건져내면서, 다시 보니 앞날의 비전과 성공의 기회가 얼마나 큰지를 새삼 깨닫게 한다. 

Heather(헤더) 전적으로 자신에게만 함몰되어 있는 사람, 또는 다른 어떤 것에도 아무 생각이 없고 자신의 고통과 자신의 질환만 강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이 약은 이런 사람(자기중심적인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자신으로부터 벗어나(깨닫게 하여) 그들 주위에서 일어나는 인생의 중요한 일들도 챙기게 한다.

Holly(홀리) 용서 화해 관대함 편안 안정

Honeysuckle(허니썩클) 과거를 현재나 미래를 위한 조망의 참조로 삼고, 현재에 충실하도록 도와준다. 과거에 지배당하지 않고 현재의 경험을 위해 그것을 활용하고, 과거의 즐겁고 사랑스러운 기억을 순간순간 회상하게 한다.

Hornbeam(혼빔) 앞에 놓여진 일들에 대한 부담감에 의한 정신적인 권태이다. 실천, 의욕

Impatiens(임파티엔스) 초조하고 급함. 여유, 느긋함, 천천히, 안정

Larch(라치) 이 에센스는 자신감이 부족한 이들에게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신념을 주어 인생으로 즐겁게 뛰어들게 한다.
이 에센스는 전반적으로 자신에 대한 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 이에 비해 젠션이나 고오스는 앞서 실패했던 것과 연관된 것에 대한 확신부족이다. 아마도 젠션과 고오스는 이러한 이전의 실패라는 이벤트가 선명하게 기억을 지배하고 있을 것이다.  자신감.

Mimulus(미물러스) 용기 안정 믿음

Mustard(머스타드) 이 약은 이들 인생에 드리운 먹구름을 거두는데 도움을 주어, 다시금 빛이 그들 인생에 가득하게 한다.  의욕, 활기

Oak(오크) 그들이 힘을 다시 비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에센스는 반드시 무언가 해야 한다는 중압감에 벗어나 편안하고 자유스런 상태에서 일을 하게 해준다. 이 타입은 얻어맞으면서도 무리하게 파고드는 인파이터 복서 같다.

Olive(올리브) Olive는 잃은 에너지를 재충전해주고 다시 활력을 찾아 준다. 이 에센스는 비단 육체적으로 탈진된 경우뿐만 아니라, 시험공부 및 이러한 복잡하고 어려운 정신적인 노동으로 인한 탈진에도 이용된다. 질병 후에 오는 허약과 노곤함에 대한 치료약이기도 하다.   

Pine(파인) 이 에센스는 사리에 맞지 않는 자책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Red chestnut(레드 체스넡) 이 에센스는 사람들이 넓은 시야에서 그 일을 조망케 하여, 즉 합리적인 사고로 비이성적인 두려움을 덜어주며, 그렇다고 현실의 상황을 잃지 않으며 최대한 가족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것을 돕게 한다.

Rock Rose(로크 로스)  에센스는 이러한 강도 높은 공포증에 적용되고, 자주 악몽에 시달리는 어린이나 어른에도 해당된다 두려움이 테러나 공황의 수준 이라면 Rock rose가 적합하다

Rock water(로크 워터) 그들은 금욕적(독선적)이고 그들의 엄격한 생활태도를 보통은 자랑스럽게 즐기고 있다. 만약 그들의 엄격한 생활방식이 너무 고되거나, 유연하지 못하여 생활에서 조그마한 즐거움조차도 부정한다면, 여유와 조화를 위해 이 에센스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런 식의 순교자적 생활태도는 이 에센스의 성격들에서 자주 발견된다. 이러한 생활방식은 많은 긴장을 유발하며 자책과 불행으로 이끈다. 이 에센스는 이들이 그들 자신에게 덜 엄격하고 더 관대하도록 도와준다.

Scleranthus(스클레란두스)  이 에센스는 마음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등의, 이런 유형의 요동(부조화)을 바로 잡는데 이용된다. 그러므로 예를 들면 차량의 요동에 의한 멀미의 에센스이기도 하다. 결단력. 의지.

Star of Bethlehem(스타 오브 베들레헴) 만약 쇼크가 지연 없이 그때 당장 치료(분출)될 수 있었다면 이러한 지연을 통한 문제들은 적었을 것이다.

Sweet chestnut(스위트 체스넡) 저한 어둠 속에서 어떤 길도 보이지 않고 어떤 인생의 즐거움도 있을 수 없다. 이 에센스는 절망의 커튼을 들어 올려 신념(희망)을 다시 충전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어두웠던 지평선이 다시 밝아지기 시작하며 그들의 삶에 다시 희망이 돌아온다. 마침내 고통의 끝이 보인다.

Vervain(버우베인) Vervain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 하는 활동가이며 동시에 여러 직업에 관여하며 그들의 마음은 다음에 해야 할 것에 대해 앞서가고 있다. 그들은 도전을 즐기고 그들의 목적에 대해 열정적이지만 그들의 천성 때문에 그들 스스로 어려운 길로 떠밀리게 되어 마음이 쉴 수 없고 즉 잡아 느린 고무줄에서 사는 것처럼 항상 팽팽한 긴장에 놓여진다. Vervain 에센스는 마음을 풀어주어 이완하고 휴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여유. 배려.

Vine(바인) 이 에센스는 우리가 가져야 할 성향인 자기 확신이나 지도력을 빼앗음 없이 이 성격의 극단적 면에서 나오는 남위에 군림하는 성향을 억제 시킨다. 이 에센스는 이들이 덜 거칠고 덜 가혹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나 약자의 권리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배려.

Walnut(왈넡) 이 에센스는 우리를 곁길로 빠지게 하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나 영향으로부터, 그리고 우리의 페이스를 망치고 우리의 생각을 조종하여 혼동을 야기 시키는 주위 환경으로부터, 우리 스스로 인생에서 영혼이 선택한 길을 가도록 지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의 진정한 목적지에 대한 견해를 잃지 않게 하는, 바로 이 에센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이와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쉽게 방해 받는(적응치 못하는, 흔들리는) 예민한 사람들이다. 이 에센스는 우리가 인생의 다양한 사건(변화)을 통해 나아 갈 때 우리를 안내하여 우리의 길을 잃지 않도록 돕는다.

Water violet(워터 바이올렡) 그들 자신과 주위 사람들과의 사이에 어떤 벽이 놓여 있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로부터 약간은 괴리되어 보인다. 그 벽이 점점 두꺼워져 뚫기 어렵게 되면(타인과의 완전한 단절시) 이 에센스 성격들도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주변 사람들은 이들이 그들과 동 떨어져 있고 거드름을 피우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임을 발견하고 이것은 이들을 더욱 외롭게 만든다. 이 에센스는 이러한 장벽을 허물고 우정으로 다른 사람을 환영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럼에도 그들의 고요한 삶은 잘 지켜지고, 남에게 건방져 보임 없이 도도하게 남아 있도록 한다.

White chestnut(화이트 체스넡) 바하 박사는 이 에센스를 "문장 반복용 에센스(어린이들이 처음 말을 배울 때 사용하는 녹음기)"라고 불렀다. 이러한 생각은 잘 멈추어 지지 않아 그 고통자를 탈진 시키고 생각을 집중치 못하게 한다. 이 에센스는 이러한 정신적 맴돌이를 완화시키고 마음의 평화를 보전하도록 도와준다.

Wild Oat(와일드 오트) 인생의 선택의 교차로에 왔지만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모르는 사람의 에센스이다. 그들은 무엇인가 이룩하기를 원하지만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즉 내부의 충전된 에너지를 어느 방향으로 유도하여야 할지를 모른다. 자신이 만족보다는 불만으로 차 있다고 느끼는 "잃어버린 영혼들"이다. 이 에센스는 이들이 명확하게 그 영혼이 원하는 길을 찾도록 도와주어, 의미 있는 삶이라는 진정한 여행을 추구 할 수 있도록 한다.

Wild Rose (와일드 로즈) 이 에센스는 이런 사람들이 그들 내면의 열정을 다시 일깨우도록 도와주어 비록 그들이 시대에 편승하는 것에 만족은 하지만, 이러한 수동적 무관심 대신에 의욕적인 만족한 깨달음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Willow(윌로우)  그들은 매사가 자신에게만 억울하게 어렵고 고통스러운 것이며, 그들의 현재의 불행은 남 때문이라 돌린다. 그들은 스스로 자괴감을 느끼며, 세상이 이런 식인 한 기쁠 일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기뻐하기가 어렵다고 느낀다. 오로지 부정적인 불공평한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본다. 그들은 모든 상황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는다.
이 에센스는 이러한 고통자(sufferer)를 자기연민의 계곡에서 벗어나게 도와주어 인생에 보다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접근을 하게 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