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해오름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심리발달센터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검사프로그램
검사프로그램 < 심리발달센터 < HOME
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심리발달센터
해오름한방병원 심리발달센터에서는

한방소아정신과전문의, 발달심리전문가,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놀이치료사 등의
전문인력이 협력하고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다양한 심리발달적 중재를 요하는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한의학, 발달심리학, 언어치료학, 작업치료학, 놀이심리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아동과 청소년 뿐 아니라, 보호자와 가족의 삶의 질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해오름 심리발달센터 검사 프로그램
놀이, 언어 감통치료 0~7세 미만 발달지연 영유아 대상으로 모든 부문에서 체계적으로 체크하고
객관적으로 검사하여 치료 프로그램 및 아동 발달의 기반을 만들고 있습니다.




검사 내용
파라다이스 유창성검사 Ⅱ
(P-FA-II)
파라다이스 유창성검사Ⅱ(P-FA-II)는 유창성장애의 여부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유창성문제를 평가·진단함으로써 문제의 진전을 예방, 치료 및 중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재평가를 통해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태도 평가를 함께 실시함으로써 유창성문제의 전반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자 합니다.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는 생후 36개월 이하 영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달 지체를 조기에 선별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선별검사이다.
우리말조음음운검사(UTAP2) 만 2세 6개월 ~ 만 7세 아동의 말소리산출 능력을 체계적으로 평가 아동이 우리나라 자음 또는 모음 말소리를 단어와 문장에서 적절히 산출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사입니다. 자신의 연령에 비하여 조음∙음운발달이 늦거나 명료하지 않아 말소리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의 말소리 평가에 적합합니다.
한국판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평가(K-M-B CDI)
체크리스트 형식에 의한 설문 보고 방식을 택하고 있는 M-B CDI는 언어발달 지체에 대한 선별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언어장애 집단에서 타당하고 신뢰롭게 언어발달 측정이 가능함이 확인되었으며  단순언어발달장애 뿐만 아니라 자폐스페트럼장애, 청각장애 등의 아동을 위해 사용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내용
한국판 덴버발달선별검사
(K-DDST-II 개정판)
DDST II는 외견상 이상이 없어보이는 아동에게 시행하여 발달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소아를 간단히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1967년 Frankenburg 등이 고안한 간편한 발달선별검사법입니다.
정신운동발달의 지체(psychomotor developmental delay)는 정신지체나 뇌손상(brain damage)과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으나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대사장애와 같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므로써 발달지체의 예방이 가능한 가역성 질환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영아가 환경박탈로 인해 발달지체가 있을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는 매우 유용합니다. 한국에서는 0~6세 아동 1,054명을 대상으로 재표준화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여 한국형 덴버를 개발하였습니다.
K-WPPSI-IV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K-WPPSI-IV)은
2세 6개월~7세 7개월 사이 유아의 인지능력을 임상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개인지능검사입니다.
K-WPPSI-IV검사는 아동의 인지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상세히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재, 지적장애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 인지 기능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STROOP
스트룹 아동 색상 단어 검사
대상 : 5~14세
뇌손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학습장애를 포함한 전두엽 기능 장애진단에 유용한 검사방법입니다. 본 검사는 단어의 색과 글자가 일치하지 않는 조건에서 자동화된 반응을 억제하고 글자의 색상을 말해야 하는 검사이며, 이때 반응시간이 느려지는 것이 전두엽의 억제과정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전두엽 실행기능 결함에 대해 설명해주고 다른 뇌손상 아동들의 전두엽 기능장애의 정도를 알려줍니다.
K-CARS2
한국판 아동기 자폐평정척도2
대상 : [표준형] 만 2세 이상 [고기능형] 만6세 이상
한국판 아동기 자폐평정척도 2(Korean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Second Edition: K-CARS 2)는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s)를 지닌 사람을 판별하고 이들을 다른 장애로부터 구별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평가 체계입니다. 국내에서는 초판이 이미 자폐 진단 영역을 선도하는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도구로 알려져 있으며, 본 개정판은 임상적 타당화를 위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다시 출간되었습니다.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MMPI)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다면적 인성검사로서, 개인의 성격 특성과 정신병리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검사로 발전하였습니다. 다면적 인성검사는 성격과 정신병리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며 임상 척도를 통한 심리적 부적응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진단 및 상담 뿐 아니라 인사선발과 관리, 교정이나 법정 장면 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K CBCL
유아행동평가척도
유아행동척도는 영유아의 주양육자가 자녀의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도구로서, 영유아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평가와 언어발달 측면까지 폭넓게 다루는 종합적인 영유아기 평가도구입니다.
[행동평가척도]
1. 문제행동척도
1) 증후군척도: 내재화(정서적 반응성, 불안/우울, 신체증상, 위축), 외현화(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 수면문제, 기타문제
2. DSM진단척도: DSM 정서문제, DSM불안문제, DSM전반적 발달문제, DSM ADHD, DSM 반항행동문제
[언어발달검사] 어휘력, 문장길이
종합주의력 검사 (CAT) 만4~49세, 해피마인드 종합주의력검사(CAT)는 아동과 청소년의 주의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단순주의력, 지속주의력, 분할주의력, 작업기억력 등 주의력을 평가합니다.
TCI
(Temperament & Character Inventory)
(유아, 아동(JTCI), 청소년, 성인용)
만 3세~성인, TCI는 C. R. 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된 검사로, 기존의 다른 인성검사들과 달리, 한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TCI를 통해서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폭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물상징성격유형
(ASPT)검사
만5세~성인 동물상징성격유형검사(ASPT)는 인형치료 전문가들의 임상연구결과를 거쳐 국내외 최초로 개발한 비대면 온라인 성격검사 디지털 환경에서 자랑 Z세대에 맞춘 비대면 온라인 성격검사입니다
인간의 무의식에 있는 본능적인 성질과 개인적 특성을 동물상징을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ASPT는 성격특성을 10가지로 유형화하여 개인의 성격유형을 설명하고 있으며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5가지 진로성격유형을 구성하였습니다.
부모양육태도검사
(Parenting Attitude Test-초등 저, 고학년)
초등학교 학부모가 직접 검사지에 체크하여 양육태도에 있어서의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성취 압력, 간섭, 처벌, 감독, 과잉기대와 비일관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간편한 실시, 간편한 채점, 신뢰로운 결과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IBS
부모아동상호작용행동검사
만 12개월 이상 ~ 만 7세 미만 아동 대상
일상생활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부모 보고식 체크 방식의 검사로서 간편한 부모 보고식 체크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동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발달행동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인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판단해주며 부모와 아동간 반응성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기초자료로써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IBS-P: 반응성, 효율성, 지시성
IBS-C: 사회적 상호작용, 주도성, 표현성, 조절행동
BGT -II
벤더-게슈탈트 검사 2판
시각-운동기능의 성숙도, 지능, 인성구조, 정서장애, 학습준비도, 학습장애, 학업성취도의 평가와 예측에 활용됩니다.
시각적 자극을 제시하고 이를 모사시킴으로써 지각-운동적 기능을 통하여 개인의 특징적인 인성을 밝히려는 검사입니다.
심리검사의 통합적 면을 갖고 있어 지각-운동 발달과 능력, 뇌손상과 기질적 기능장애, 정신분열증, 우울증, 정신신경증, 지적장애, 발달적 성숙도 및 학습장애 등을 진단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BeDevel-I 걸음마기
아동행동발달선별척도-놀이
아동의 놀이과정을 직접 관찰하여 각 연령대별로 기대되는 사회적 행동과 의사소통 행동의 발달양상과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관련된 고위험 행동특성들을 조기에 선별하는 관찰도구입니다.
대상 : 9~42개월 아동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고위험행동을 신뢰도 높게 평가하기 위하여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과 오랜시간동안 일상 환경에서 아동을 관찰한 보호자의 면담 보고 형식을 결합하여 종합적으로 아동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SITEMAP
정신건강센터
해오름인사
의료진소개
진료안내
둘러보기
찾아오시는 길
마음클리닉
우울증
홧병
불안장애
사회공포증
강박증
뇌클리닉
두통·불면증
정신증
CST두개천골요법
삼차신경통
치매,뇌전증
자율신경실조증
마음치료
마음치료프로그램
심리치료
최면치료
한방정신치료
마인드케어
소아 · 청소년
ADHD·틱장애
학습·발달장애
청소년 상담
비만섭식장애
심리발달센터
센터소개
치료프로그램
검사프로그램
심리상담
이야기방
온라인상담실
치료사례
해오름소식
해오름이야기
진료예약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