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해오름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뇌클리닉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치매,뇌전증
치매,뇌전증 < 뇌클리닉 < HOME


해오름한방병원 심리발달센터 / 치매,뇌전증

WWW.HAEORUMCARE.COM

간질이란(뇌전증)

뇌 신경세포가 일시적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 상태를 나타냄으로써 의식의 소실이나 발작, 행동의 변화 등 뇌기능의 일시적 혼란과 마비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
이러한 경련이 반복적이고 만성적으로 나타날 때 이를 간질이라고 합니다. .
따라서, 간질은 뇌 신경세포의 전기적, 화학적 또는 구조적 장애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납니다..

간질의 종류


강직 (간대 발작 또는 대발작)
이는 가장 흔한 형태의 발작입니다. 대발작 중에 환자는 본인이 느끼는 어떤 전조 증상 없이 의식을 잃으며, 근육은 수축하고 쓰러집니다.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데도 소리를 지르거나 신음하는 수가 있습니다. 입술에서는 침이 나오고 얼굴은 처음에는 푸르다가 창백해지는 수도 있습니다.

소발작
이런 유형의 간질은 소아에서 흔하고 성인에게서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환아는 마치 꿈꾸는 듯 잠시 멍하게 앞을 응시하다가 곧 이전에 하던 행동을 계속합니다.
이 동안에는 기억이 없고 짧지만 마치 영화의 정지화면을 보는 듯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고
눈을 깜박거리거나 멍하게 앞을 응시하고 있는 정도이며 팔 다리에 강한 경련이 나타나지는 않고 자극을 주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근간대성 간질 (마이오크로닉 간질)
이는 의식변화는 별로 없이 마치 깜짝 놀라 듯 전신 근육이 순간적으로 수축하는 것(경축)입니다.
이때 주로 오무리는 동작이 눈에 띕니다. 경축과 정반대로 깜짝 놀라며 힘이 빠지는 듯한 발작이 있는데 이것을 탈력(무동성)발작이라고 합니다.
이것도 마이오크로닉 간질의 한 변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부분발작
부분발작의 경우 환자는 간질로 의식을 잃기 전에 많은 경우 전조 (경계경보)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발작이 시작되기 전에 일종의 경고와도 같은 것으로서 배속에서 괴상한 느낌이나 구토증, 눈앞이 깜깜해지는 느낌, 어지러운 느낌, 이상한 소리가 들리거나, 섬광이 보이거나, 주위물체가 낯설어 보이거나, 주위의 물체가 낯익게 느껴지는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또 다른 경우 몸 한쪽의 팔, 얼굴, 다리가 저린 느낌이나 부분경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조증상과 함께 의식의 혼탁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크게 복합부분발작과 단순부분발작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소아간질
소아간질은 뇌가 발달 중에 있기에 이러한 상태가 반복될 경우 영구적인 뇌손상을 입기도 합니다.
때문에 소아간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지능 발달 저하, 학습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간질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소아간질은 일찍 발견할수록 치료가 쉽고 완치될 확률도 높습니다.


한의학적 원인

한의학적으로 간질은 경풍(驚風), 전간(癲癎) 등으로 불리어 왔습니다.
한약치료는 삼음삼양과 표본완급에 따라 복진에 의해 체내의 독소와 병소를 찾아내어 제거하며, 7정과 5기를 조화롭게 하여 생명력의 바탕을 튼튼히 하고 뇌신경세포의 자극을 견디어 낼 수 있는 정기를 기르며, 상부로 치솟는 화기(火氣)를 가라앉혀 뇌세포의 흥분을 줄이게 합니다.

해오름의 간질치료

이러한 간질성 발작은 측두엽의 병변에서 주로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 CST뇌치료에서는 측두골의 움직임 이상을 진찰하고 이를 교정할 수 있으며,
측두골에 연결된 뇌막의 긴장을 풀고 측두엽의 흥분을 안정시키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뇌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심리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로 인해 CST뇌치료는 간질을 포함한 발작장애에 대해서 놀라운 호전 결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CST뇌치료를 통해서 안전하면서도 매우 뛰어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간질과 발작질환입니다.




 
SITEMAP
정신건강센터
해오름인사
의료진소개
진료안내
둘러보기
찾아오시는 길
마음클리닉
우울증
홧병
불안장애
사회공포증
강박증
뇌클리닉
두통·불면증
정신증
CST두개천골요법
삼차신경통
치매,뇌전증
자율신경실조증
마음치료
마음치료프로그램
심리치료
최면치료
한방정신치료
마인드케어
소아 · 청소년
ADHD·틱장애
학습·발달장애
청소년 상담
비만섭식장애
심리발달센터
센터소개
치료프로그램
검사프로그램
심리상담
이야기방
온라인상담실
치료사례
해오름소식
해오름이야기
진료예약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