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부정적 정서 제거 기법 > 해오름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해오름이야기
해오름이야기 < 이야기방 < HOME

부정적 정서 제거 기법

  • 해오름
  • 조회 3734
  • 2008.12.30 16:24
부정적 정서 제거법


□ 공중분리기법

분리기법이란 문제상황을 객관화하고 마치 멀리서 보듯이 상상하는 NLP의 기초적인 변화와 치료방법이다. 공중분리기법이란 공중으로 올라가서 문제상황을 내려다보는 식으로 경험하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낮은 공중에서 시작하다가 차츰 높은 공중으로 마지막에는 우주공간으로 까지 높이 올라가서 문제상황을 내려다 보는 동안에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다.

이 방법은 고소불안(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거리분리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거리분리기법은 지상의 평지에서 멀리 떨어져서 문제상황을 바라보는 것을 상상하는 것을 말한다.
 

1.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자신의 상태를 연합하여 경험하고 느껴보라. 기분이 어떠한가? 어떤 옷을 입었거나 어떤 상태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함께 한 다른 사람(들.이 있는가? 있다면 그들은 어떻게 행동하며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그때 당신은 어떤 기분상태에 있는가? 기분이 나쁘다면 어떻게 나쁜가? 불쾌한가? 슬픈가? 화가 나는가? 짜증이 나는가? 억울한가? 자존심 상하는가? 죄책감을 느끼는가? 죽고 싶은가? 울고 싶은가?

2. 천장으로 올라가서 자신의 부정적 정서 경험하는 모습을 천장에서 내려다본다고 생각하고 상상하라. 자신은 어떤 모습으로 보이며 표정은 어떠한가? 소리는 어떻게 들리는가? 함께 한 사람들의 모습이나 표정은 어떠한가? 소리는?

3. 비행기 높이로 올라가서 자신의 모습을 내려다 보라. 어떤 모습으로 보이며 표정은 어떠한가? 소리는 어떻게 들리는가? 함께 한 사람들의 모습이나 표정은 어떠한가? 소리는?

4. 우주대기권을 벗어나서 지구를 보라. 지구가 공처럼 작게 보일 정도로 멀리 가라. 그리고 이번에는 지구가 아예 보이지 않을 정도만큼 멀리 벗어나라. 그곳에서 지구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이 보이는지 상상해보라. 아무 것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분리하라.

5. 심호흡을 하고 우주의 공기를 마음껏 마시고 느껴보라.

이때 필요하다면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좋아하는 꽃이나 형상을 그려보고 마음의 눈으로 즐겨라. 행복하거나 즐거운, 좋은 상태에 이르는 데 도움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활용하라.

6. 다시 현장으로 내려와서 원래의 현장 모습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보라. 당신의 모습은 어떻게 보이는가? 그리고 기분은 어떠한가? 처음의 상태와 어떻게 얼마나 다른가?

 

□ 영화관기법

영화관기법이란 마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듯이 문제 상황을 바라보면서 분리하는 기법이다.
 

1. 영화관 스크린 속에서 주인공으로서 부정적 정서상태를 경험하는 상태로 연합하라. 연합한 상태에서 시각, 청각, 촉각의 차원에서 경험하라. 무엇이 보이며 무슨 소리가 들리는가? 어떤 접촉감과 움직임이 있으며 느낌은 어떠한가?

2. 주인공 상태의 스크린에서 벗어나서 객석의 중앙으로 가라. 그곳에서 느긋하게 의자에 앉아서 영화관람을 할 준비를 하라. 편안하고 안락한 의자에 앉아서 팝콘이나 오징어 등 자신이 좋아하는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준비하여 먹고 마시면서 영화관람을 준비하는 상태를 만들라. 기분이 어떠한가?

 ▪ 잠시 후에 영화가 상영된다. 당신과 동일하게 생긴 주인공이 등장하여 연기하는 모습을 보라. 그는 어떤 옷을 입었으며 어떤 표정으로 연기하는가? 어떤 목소리로 말을 하며 함께 등장하는 다른 사람(들.이 있는가? 그(들.은 어떤 모습이며 어떤 복장인가? 무슨 말을 어떻게 하며 어떤 행동을 하는가? 그때 주인공은 무엇을 느끼거나 어떤 기분에 젖어 있는가?

 ▪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에 갑자기 필름이 끊어지면서 찌지직 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영화는 멈추었다. 갑자기 실내등이 켜지고 관객들은 웅성거린다. 다시 영화가 계속되는데 필름을 붙여놓은 부분이 찌지직하면서 상하로 비오는 듯한 줄이 그어져있고 필름상태가 좋지 않다. 소리도 좋지 않다. 그러나 영화는 끝까지 상영되었고 그 상태에서 영화가 rewind되면서 거꾸로 돌아간다. 역으로 돌아가는 영화의 장면을 보라. 사람이 뒤로 걷고 거꾸로 말을 하는 소리가 어떻게 들리는가? 리와인드되는 장면이 어떻게 보이는가?

3. 객석에서 일어나서 뒤쪽의 영사실로 자리를 옮기는 상상을 하라. 당신은 이제 영사기사 가 되었다. 영사기사의 책임은 영화필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영화가 제대로 상영되도록 하는 일이다.

 ▪ 오늘 객석의 손님이 얼마나 왔는지 보라.

 ▪ 이제 영화를 상영할 준비를 하라. 영화필름을 영사기에 걸고 스위치를 켜라. 그리고 필름이 돌아가도록 하라. 저 멀리 보이는 스크린에서 영화가 어떻게 상영되는지를 지켜보라. 관객의 반응을 살펴라. 스크린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표정을 살펴보라. 그리고 목소리를 들어보라.

 ▪ 순간적으로 필름이 끊어져버렸다. 얼른 테이프를 동원해서 필름을 다시 잇도록 하라.  필름을 이은 곳의 상태가 불량하여 찌지직 소리가 나며 음질도 좋지않고 화질도 좋지 않다. 그런 식으로 필름을 몇 번 더 잇도록 하라.

 ▪ 영화상영이 다 끝이 나면 이번에는 리와인드를 하여 돌려보라. 모든 상황이 거꾸로 진행되는 모습을 보라. 소리도 이상하게 들리고 모든 움직임이 반대, 거꾸로 진행되는 모습이 어떻게 보이는가? 우습지 않은가? 이상하지 않은가? 그런 가운데 다시 필름이 끊어지는 모습, 찌지직 하는 모습과 소리를 다시 들어볼 때, 관객들의 반응이 어떤지를 살펴보라.

 ▪ 이제 처음의 기억이나 느낌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느껴보라.

 

□ 미술관기법

미술관기법은 문제상황을 미술관에 전시해놓은 상태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좋아하는 사람이나 경치 또는 장면을 그리거나 찍은 사진 또는 그림을 확보해야 한다.
 

1. 없애고 싶은 기억을 정하고 오감적 차원에서 묘사하고 연합하라.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 또는 장면을 사진으로 찍고 그 사진(A.를 액자화하라.

2. 좋아하는 사람, 장면, 모습을 담은 사진을 크게 찍고 그 사진(B.을 액자화하라. 그리고 그것을 미술관에 전시하라.

3. A사진을 양손에 들고 미술관으로 가라. 미술관에서 B그림 옆의 빈 자리에 A사진을 걸어 넣어라.

4. A사진 앞에서 뒤로 10미터정도 물러서서 사진을 보라. 그리고 그 사진의 사이즈를 1/2 로 줄이라. 다시 1/2로 줄이고 또 줄이고 또 줄이라. 필요하다면 칼라를 제거하고 흑백으로 만들어라. 흑백에서 다시 흑색 또는 백색을 제거하도록 하라.

5. A사진을 작은 점으로 만들고 그 점을 바라보라. 하나, 둘, 셋! 할 때 크게 입김을 불어서 그 작은 점이 날아가 버리도록 하라.

6. 바로 그 순간에 옆에 있던 B사진이 크게 확대되어 A그림의 자리를 완전히 덮어버리도록 하라. 이제 B사진이 완전히 덮인 A사진 자리를 보면서 B사진 속으로 들어가라. 그리고  심호흡을 하면서 B사진의 느낌이나 기분을 충분히 느끼고 경험하라. 기분이 완전히 바뀌게 될 때 까지...

7. 이제 원래 없애고 싶었던 기억의 장면을 생각하고 기분이나 정서를 느끼고 경험해보라. 어떻게 달라졌는가?

 

□ 주제음악 기법

주제음악기법은 평소에 즐겨 부르거나 좋아하는 노래나 음악을 활용하며 문제 장면을 해결하는 기법이다.
 

1. 좋아하는 음악을 정하라. 가능하면 신나고 즐겁고 흥겨운 노래나 곡이 좋다. 함께 춤이라도 출 수 있을 정도의 음악이면 더 좋다.

2. 없애고 싶은 기억이나 부정적 정서 상황을 한 가지 정하고 그 상황을 오감적 차원에서  떠올리고 경험하고 느껴보라.

3. 부정적 상황이 진행되는 것을 비행기 높이 위에서 내려다 보는 동안에 큰 소리로 음악을 들어보라. 더 큰 소리와 더 경쾌한 소리로 음악을 듣도록 하라. 그 순간 밑에서 전개되는 부정적 상황에 대한 느낌이 어떤지를 지켜보라. 더 큰 소리로 음악이 진행될 때 필요하다면 속으로 음악에 맞추어서 흥얼거리거나 따라 불러도 좋을 것이다.

4. 끝까지 진행되었으면 이젠 장면을 리와인드 하면서 모든 장면이 거꾸로 돌아가도록 하라. 그리고 음악도 거꾸로 돌아가게 될 때 그 소리를 들어보라. 이 상황에서 어떤 느낌이 드는지를 확인하고 느껴보라. 처음과 어떻게 달라졌는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