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한방병원 부설 정신건강발달센터

두개천골 테라피(CST) 2 > 해오름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무료상담번호 확인하기
해오름이야기
해오름이야기 < 이야기방 < HOME

두개천골 테라피(CST) 2

  • 해오름
  • 조회 3438
  • 2009.03.06 13:10
두개골 움직임의 기전과 움직임

 움직임은 원활한 생명의 줄기와 같다. 22개로 이루어진 두개골은 미세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이 움직임에 대해 여러 학자들은 여러 견해로서 설명하고 있으나 압력조절기 모델이라는 이론을 정설로 인정하고 있다. 이 이론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막 사이에 존재하는 뇌척수액의 생산과 배출 사이에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로 움직임이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인간을 포함하는 모든 척추동물의 뇌는 팽창과 수축과정을 순환하면서 두개골의 움직임을 조성한다.

 인간의 뇌척수액은 뇌 속에 있는 좌우 뇌실로부터 생산되어 뇌의 여러 부위를 통과한 후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과 연막 사이에 고여 있으며, 척추를 통해 내려가 천골까지 미치고 다시 뇌로 올라와 시상정맥동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하루에 생산되는 양은 약 450ml 정도이며, 인체에 일정하게 남아 있는 양은 140ml 정도이므로 하루에 3~4번 정도 완벽하게 신선한 뇌척수액으로 대치된다.

 일정하게 순환되는 뇌척수액의 흐름은 근육, 뼈, 신경, 내분비의 활성적인 기능을 요구한다. 그리고 호흡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것은 보행과 같은 운동과 활발한 호흡활동이 산소공급뿐 아니라 두개골 움직임을 도와 우리 건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두개골 움직임의 형태

 두개골 움직임은 굴곡과 신전이라는 기본적 움직임을 통해 나타난다. 먼저 굴곡이라 하는 단계에서 두개골은 좌우로 팽창한다. 그리고 전후로는 축소된다. 신전이라는 단계에서 두개골은 전후로 팽창한다. 그리고 전후로는 축소된다. 이와 함께 골반을 이루는 천골 또한 굴곡과 신전이라는 단계를 두개골과 함께 동시적으로 발생한다. 이런 모습을 두개골이 팽창하고 축소되기 위해 22개의 두개골 조각들은 독특한 독립적 운동성을 발휘하면서 뇌의 기능을 촉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개골 움직임은 호흡과 함께 굴곡과 신전의 순환을 되풀이한다. 숨을 들이쉴 때 두개골은 굴곡되면 숨을 내뿜을 때 두개골은 신전되는 것이다. 그러나 호흡과 두개골은 서로 독립적인 움직임이다. 예를 들어 달리기를 한 후 호흡수는 증가하나 뇌는 일정한 모습으로 굴곡과 신전의 순환을 거듭하는 것이다. 정상적인 움직임은 1분에 약 6~12번 반복된다. 그러나 이런 두개골 움직임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두개골 움직임이 1분에 6번 이하로 감소했다면 그만큼 생명력이 낮아진 것을 의미한다. 감염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과다학 약물복용을 하고 있는 환자는 1분에 12번 이상 움직임이 나타난다. 혼수상태에 빠져 있는 환자에게도 그 원인에 따라 두개골 움직임의 수는 증가 또는 감소하기도 한다.



 두개골 운동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들

 두개골에서 발생하는 운동성이 만약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어떤 건강문제들을 유발시키게 되는가? 이에 대해 《두개천골 치료(Craniosacral tberapy)》라는 책을 발표한 어플레저 박사는 그의 책에서 다양한 종류의 질환들을 설명하고 있다. 먼저 그는 두개골 움직임이 제한되면 무엇보다 뇌활동으로부터 생산되는 노폐물이 축적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한 자극은 뇌의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말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인체는 저항력이 약화되며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된다고 한다. 그리고 두개골 움직임에 제한되는 유형에 따라 특정한 질환이 발생한다고 발표했다.

 먼저 두개골 운동성 장애 현상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 기본적으로 2개의 유형이 있다. 하나는 두개골 운동성 장애가 두개골이 아닌 다른 외부에서 발생해 두개골 운동성 장애 현상을 일으키는, 즉 이차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다. 이런 이차적인 두개골 운동 장애 현상은 근육골격 계통의 문제, 두통, 편두통, 호흡기 문제 들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의 심각성은 그리 높지 않다.

 다른 하나는 두개골 운동성 장애가 두개골 자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이런 문제들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뇌성마비, 자폐증, 학습장애 현상, 정신질환, 간질, 자율신경 장애, 부산스런 행동, 내분비계 문제, 반사회적 행동 등의 다양하고 심각성이 높은 유형들의 질환을 유발한다.

 태어난 지 얼마되지 않은 신생아가 갑작스럽게 이유 없이 사망하는 영아돌연사증후군은 두개골 운동성 장애 현상이 아닐까 하는 강한 의구심을 갖게 된다. 심하게 이를 가는 어린이 또는 성인들에게도 두개골 장애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런 문제들은 결국 치아가 마모되면서 턱관절(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문제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두개골 안면골격이 비틀어지면서 발생하는 얼굴의 비대칭성 한쪽 또는 양족 눈이 내려가는 현상, 턱이 한쪽 방향으로 틀어지는 현상,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 얼굴이 붓는 현상, 긴장선 두통, 혈관성 두통,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 현상과 같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들이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해오름한방병원
  • 사업자등록번호 : 792-95-01797
    대표자명 : 노도식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5/6F (원당동, 태경타워)
  • 대표전화 : 032. 932. 7000
  • 이메일 : haeorumcare@hanmail.net
  • Quick menu